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블 어벤져스: 엔드 게임 설정 분석 - 캡틴 아메리카와 묠니르

영화이야기/마블유니버스

by DWS. 2019. 4. 29. 19:06

본문

반응형

※ 영화 어벤져스: 엔드 게임 내용에 대한 스포일러가 있으니 영화를 안 보신 분들은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스포 방지용 캡틴 아메리카 방패

 

 

◆ 캡틴 아메리카(스티브 로저스)가 묠니르(토르의 망치)를 쓸 수 있는 이유

 어벤져스: 엔드 게임 후반부에 타노스와 토르, 아이언맨, 캡틴아메리카가 싸우는 장면이 나온다. 여기서 토르가 타노스에게 잡혀서 목숨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한다. 그런데 갑자기 캡틴 아메리카가 토의 망치, 묠니르를 들고 타노스를 밀처낸다. 그리고 토르처럼 묠니르를 이용해서 번개를 다루며 자유자재로 묠니르를 자신의 손으로 부른다.

어벤져스 엔드 게임 캡틴 아메리카(스티브 로저스)

 사실 토르의 망치 묠니르는 그의 아버지 오딘이 만든 무기다. 영화 토르 1편에서 오딘은 토르의 무기와 힘을 빼앗고 아스가르드에서 추방한다. 그리고 묠니르를 들고 속삭인다. 오딘의 대사는 다음과 같다.

"Whosoever holds this hammer, if he be worthy, shall possess the power of Thoroso" 

 번역을 하면 "누가 이 망치(묠니르)를 잡을 때, 그가 자격이 있다면 토르의 힘을 얻을 수 있다."라는 내용이다. 즉 자격만 있으면 토르처럼 묠니르를 들고 싸울 수 있는 것이다.

묠니르에게 속삭이는 오딘

 그러고나서 오딘은 묠니르를 토르처럼 지구로 던져 버린다. 그렇게 버려진 묠니르는 뉴멕시코에서 발견되고 많은 사람들이 영국의 엑스칼리버처럼 들어올리기 위해 도전하지만 실패한다. 영화에서는 아이언맨2 중간에 나오지만 쉴드 요원 콜슨이 뉴멕시코에 가서 망치를 관리하고 토르와 만나서 대화를 한다. 참고로 이때 망치를 지키던 사람 중에 호크아이도 있었다.

 토르 영화에서도 토르가 자격이 없을 때, 묠니르를 들 수 없고 사용할 수 없었다. 그러나 나중에 토르가 깨닫고 진정한 왕의 자격을 가지게 되자. 묠니르가 다시 토르에게 힘을 빌려주었다.

 

캡틴아메리카는 갑자기 왜 묠니르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일까?

 이 설정이 갑자기 나타난 것은 아니다. 영화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에서 아주 잠깐 중요한 순간이 지나갔었다. 바로 어벤져스 멤버들이 모여 술을 마시며 잡담을 나누는 장면이다. 여기서 호크아이가 토르의 망치를 가지고 속임수라고 말한다. 그러나 토르는 속임수가 아니라고 부정한다. 그러나 호크아이는 조롱섞인 목소리로 자격이 있다면 누구든지 힘을 얻을 것이라며 오딘의 대사를 흉내낸다.

스티브 로저스가 묠니르를 살짝 움직이자 당황하는 토르

 토르는 호크아이에게 직접 해보라며 권유한다. 이때 호크아이를 시작으로 어벤져스 멤버들은 차례대로묠니르를 들기 위해 도전하지만 성공하지 못한다. 아이언맨은 슈트를 입고 절친인 워머신 로즈와 같이 도전하지만 실패한다.

 브루스 배너(헐크) 역시 도전하지만 헐크로 변하는 장난을 치면서 실패한다. 마지막으로 스티브 로저스(캡틴 아메리카가) 나서서 도전한다.

스티브가 묠니르를 들지 못하자 안심하는 토르

 그런데 여기서 아주 조금이지만 묠니르가 움직인다. 토르는 당황한 나머지 얼굴에서 정색한 모습이 보여진다. 그러나 이내 스티브가 묠니르를 들 수 없자 안심을 하며 웃는다.

 여기서 캡틴 아메리카에게도 자격이 조금은 있다는 것을 암시한 것이다. 그리고 영화 후반부에 마인드스톤으로 탄생한 비전이 중요한 장면을 보여준다. 그것은 바로 토르의 묠니르를 들어서 건네주는 모습이다. 

토르에게 묠니르를 건네주는 비전의 모습

 이렇듯 토르의 상징인 묠니르는 토르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게다가 묠니르에게 힘을 부여한 오딘도 당연히 사용할 수 있다. 

 

묠니르를 들고 사용할 수 있는 자격이란 무엇인가?

 오딘은 묠니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격이 필요하다고 했다. 묠니르는 별의 중심부 니다벨리르에서 만들어졌다. 토르에서 오딘이 말했고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에서 토르가 직접 말했다. 그리고 묠니르와 비슷한 스톰브레이커 역시 니다벨리르에서 만들어졌다.

 MCU 세계의 묠니르와 마블코믹스 묠니르의 설정은 거의 같다. 정의롭고 선한 마음을 가진 사람만이 들 수 있다. 그래서 항상 정의를 위해 싸우는 스티브 로저스가 묠니르를 들 수 있었던 것이다.

 비전의 경우 정의롭고 선한 마음을 가졌는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울트론 보다는 생명을 중시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묠니르를 들 수 있었던 것 같다.

 코믹스판에서는 이미 캡틴 아메리카가 묠니르를 사용하는 내용이 있다. 영화에서도 어벤져스 어셈블을 외치며 타노스에 맞서 싸우는 모습이 나온다.

어벤져스 어셈블의 표지에서 묠니르를 들고 있는 캡틴 아메리카

 참고로 묠니르의 능력은 어떤 무기로도 파괴할 수 없으며 주인이 부르면 어디서든 날아간다. 자격이 없는 사람이 잡으면 들 수 없도록 무게가 늘어난다. 그리고 강력한 번개를 다루는 능력도 있다. 그러나 토르 라그나로크에서 헬라에 의해 파괴가 되었다. 그만큼 오딘의 딸, 헬라의 능력이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캡틴 아메리카 말고도 스파이더맨도 코믹스판에서는 묠니르를 들어서 사용했다. 그리고 헐크도 엄청난 괴력으로 들어서 사용한 전적이 있다. 그러나 코믹스와 MCU는 설정이 조금 다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